|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2월13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대구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5년06월02일 17시07분 ]
 우리동네 희망찾기-북구 국우동
3호선 개통 ‘접근성 향상’
대규모 택지개발로 ‘새로운 활기’
도덕산·명봉산·함지산 등 둘러싸여
도시·농촌문화 상존 ‘이색적인 정취’
서리지 수변생태공원 조성사업 박차
대규모 힐링밸리로 개발가치 높아
대구 북구에서도 가장 북단에 위치한 국우동은 말 그대로 ‘산 넘고 물 건너야’ 닿을 수 있는 외진 곳이다.

국우동이 대구직할시로 편입되고 대구직할시가 다시 대구광역시로 승격되는 긴 세월 동안 국우동은 접근성이 낮은 지리여건 탓에 사회·문화·경제적으로 상대적으로 위축돼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경북대제2병원 (4)
대구도시철도 3호선의 종점이기도 한 칠곡경북대병원 전경.
하지만 최근에는 대구도시철도 3호선의 종점이 국우동에 마련되고 대규모 택지개발이 이뤄지면서 대구시민이 국우동에 느끼는 ‘정서적 거리감’은 좁혀지게 됐다. 대구 북구가 야심차게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서리지와 팔거천, 도덕산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끼고 있고 도남 공공주택지구와 학정지구가 계획지구로 지정돼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게 된 국우동. 경북 칠곡군과 맞닿아 있는 ‘변방’으로 인식되던 국우동이 어느새 대구의 중심축을 강하게 뒤흔드는 지역으로 변모한 것이다.

◆국가의 살림을 넉넉하게 하는 동네

국우동은 도덕산에서 도남지를 거쳐 흘러 들어가는 반포천이 인근 들을 적셔 ‘국가의 살림을 넉넉하게 한다’[國優]는 한시에서 유래했다. 

流川反甫於道德山(도덕산 물이 반포천으로 흐르니) / 乳口乳臾如北反甫(먹고 먹여줌이 반포새와 같네) / 濕野之比國優伸額(기름진 들은 나라 살림 주름살 펴주고) / 國優則民泰平民額(나라 살림 넉넉하니 백성들 태평하네)

‘국우(國優)’라는 명칭은 예전 칠곡에 산재한 아홉 마을인 ‘구우리’에서 유래됐다고도 하나, 도덕산에서부터 흘러나오는 반포천이 인근 들을 적셔 나라를 넉넉하게 한다는 아래의 한시에서 유래됐다는 것이 통설이다.

대구 북구에서도 북단에 위치한 17.19㎢ 규모 면적의 행정동으로 북서쪽은 칠곡군 동명면과, 서쪽은 북구 읍내동, 남쪽은 동천·구암동, 동쪽은 무태조야동과 연접하고 있다. 

주변에는 도덕산, 명봉산, 함지산 등 대구의 명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어 수려한 자연경관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예부터 동편 도덕산에서부터 흘러드는 반포천은 서쪽 경계를 이루는 팔거천으로 이어져 쾌적한 생태환경을 마련해주고 있다. 

행정동인 국우동은 국우동, 학정동, 도남동, 동호동 등 4개 법정동으로 구성돼 있으며 동별로도 여전히 뚜렷한 지역색을 갖고 있다. 

대체로 국우·학정동은 도시문화로, 도남·동호동은 농촌문화로 양분돼 도보로 20∼30분 거리에 도농문화가 상존, 이색적인 정취를 느끼게 하는 보기 드문 지역이기도 하다.

국우동은 본래 칠곡군 퇴천면 지역으로 1941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완전동, 국동, 자지동, 횡동, 사창동의 각 일부와 팔거면의 주좌동 일부를 병합해 생겨났고 칠곡면에 편입됐다. 

이후 1981년 대구직할시 북구에 편입돼 칠곡3동 관할로 있다가 2003년 칠곡3동에서 분동된 동천동에 편입됐고, 2009년 7월 1일자로 동천동에서 분동돼 오늘날의 국우동으로 있게 됐다.

◆대구의 변방에서 친환경 힐링밸리로

학정동 농업기술원대구산재병원3호선
북구 국우동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농업기술원, 대구산재병원, 도시철도 3호선의 모습. 대구 북구청 제공
국우동은 지리적 위치 탓에 1981년 대구직할시로 편입된 이래 30여년간 대구의 변방으로 사회·문화·경제적으로 다소 위축됐던 것이 사실이다. 

현재까지도 동호동 일부지역은 교통수요 부족 및 회차로 부재로 인해 버스정류장에서 도보로 10분 이상 농로를 따라 걸어야 마을까지 갈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분위기는 완전히 바뀌고 있다.

수려한 경관과 더불어 쾌적한 생태환경을 바탕으로 학정청아람 등 대단지 공동주택이 앞다퉈 들어섰고, 각종 편의시설과 뛰어난 접근성으로 인해 칠곡경북대병원, 대구산재병원 등 종합병원이 나란히 위치해 있다. 곧 서리지 생태공원까지 조성되면 이른바 ‘친환경 힐링밸리’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팔거천변을 따라 동호동까지 이어진 도시철도 3호선은 적지 않은 관광객을 유치해 국우동을 대구의 관광 메카로 재탄생시킬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도남 공공주택지구(6천800가구 1만8천여명)와 학정지구(3천700가구 1만여명)가 추가로 계획지구로 지정돼 인구 2만8천여명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며 도시철도 3호선과 더불어 호국로, 팔거천로, 학정로, 동암로 등 간선도로가 시원하게 열려 출퇴근길로 활용하기에 충분할 것으로 예상된다.

◆치유의 공간…‘힐링밸리’ 서리지

지금으로부터 1천200년 전 덕산이씨 문중이 동호마을을 개척했다고 전해지는데 어느 날 꿈의 개시로 새벽에 서리가 내려 못터를 잡아줬다고 해서 이 못을 서리못 또는 상지(霜池)라 하고 못의 동쪽에 있는 마을을 동호로 이름지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서리못은 주변경관이 수려하고 물이 깨끗해 동호주민뿐 아니라 낚시꾼들 사이에 큰 인기가 있었던 못이다. 

이를 착안해 북구청은 2010년 총면적 9만574㎡, 소요예산 65억원을 들여 서리지 수변생태공원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 환경부에서 자연환경 보전이용시설 지원사업으로 선정하기에 이르렀고 이듬해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했다. 

2012년 예산부족 및 제방 안전성 문제로 인해 공원조성 사업이 잠정 유보돼 2013년 교부받은 국·시비 1억5천790만원을 반납하기도 했다.

하지만 제방보강사업을 마친 후 지난해 대구시가 토지보상비와 시설비 일부 등 26억원을 추가 지원한다는 결정이 나면서 사업은 새로운 활력을 얻게 됐다. 현재 계획상으로 2016년까지 보상비를 확보해 토지 매입을 하고 2017년부터 2018년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현재 도시철도 3호선은 칠곡경대병원을 종점으로 운행되고 있으나 서리못이 개발돼 관광수요가 늘어나면 동호역까지 전격 개통될 가능성이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상권이 형성될 것으로 북구청은 기대하고 있다.

또 칠곡경북대병원, 대구산재병원 등 종합병원의 환자들도 생태공원을 치유와 휴식의 공간으로 이용함으로써 대규모 힐링밸리를 형성할 가능성도 있어 개발가치는 더욱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연을 끌어안은 생태형 도시

교통이나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개발되지 못한 채 소외됐던 과거는 오히려 국우동의 자연생태를 온전히 유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지금은 도시 개발의 접근법도 친환경적이고 생태적인 방식으로 변모되고 있어 외면 받던 과거가 그야말로 호사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아직 동호동과 도남동은 농촌가구가 대다수로 생태어린이집이나 요양병원 등이 위치해 치유나 교육을 목적으로 자연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동의 서편 경계 이른바 ‘지역의 젖줄’ 역할을 수행하던 팔거천이 공공디자인을 통해 명품 생태공원으로 거듭나는 중이다. 

북구청은 2009년 지식경제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시행한 ‘2009 공공디자인 개발사업 지역형 공모’에 ‘에코·휴먼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팔거천 생태, 문화 공공디자인 사업’을 제출해 선정됐고, 이로써 팔거천을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공공디자인이 도입된 생태공원으로 조성했다.

자연친화적인 공공디자인으로 조성된 팔거천을 최첨단 교통수단인 무인 모노레일로 관망할 수 있는 지금 국우동은 자연을 효과적으로 끌어안아 성장한 수범 사례라는 평가가 나온다.

임태화 국우동장은 “그간 지리적 환경으로 인해 개발이 잘 이뤄지지 않아 지역상권도 다소 침체돼 있었고 주민 편의시설도 부족한 점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 도시철도 3호선 개통과 시내버스 노선 개편 등으로 접근성이 많이 개선될 것이며 특히 택지개발로 대규모 인구유입으로 생기가 넘치는 지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동 직원, 각급 조직단체, 주민 모두 두터운 애향심을 바탕으로 혼연일체가 돼 주민화합과 지역발전을 위해 역량을 결집시켜야 하는 중요한 시기로 희망이 넘치고 다시 찾고 싶은 동으로 만드는 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석기자 kjs@idaegu.co.kr

<대구신문> goo.gl/18gnbf




 
올려 0 내려 0
이샘결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지역 유일의 식품개발•마케팅 전문능력 향상과 3박4일 홍콩식품산업 해외연수의 1석 2조 기회! (2015-06-02 18:15:16)
달성군 ‘100년 타워’ 불 밝혔다 (2015-06-01 17:55:00)
1 test
2 test
3 test
4 test
5 test
6 test
7 test
8 test